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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사전

유방암의 상징 <핑크 리본>의 유래와 의미

by 리빗개굴 2024. 10. 22.

유방암의 상징 <핑크 리본>의 유래와 의미

유방암의 상징인 핑크 리본은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유방암에 대한 인식과 연구 지원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했다. 핑크 리본의 유래와 발전 과정에는 여러 단체와 개인들의 노력과 협력이 결합되어 있다. 


1. 핑크 리본의 초기 유래: 샬럿 헤일리의 피치 리본

  • 핑크 리본의 아이디어는 1991년샬럿 헤일리(Charlotte Haley)라는 여성의 피치색 리본 캠페인에서 시작되었다. 그녀는 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었고, 당시 정부가 유방암 연구에 충분한 자금을 투입하지 않는다고 생각해 리본을 만들었다.
  • 그녀는 피치색 리본과 함께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예산이 군사 자금에 비해 지나치게 적다”는 메시지를 담아 리본을 나눠주며 유방암 연구 지원을 촉구했다.

2. 화장품 기업과 잡지의 주목

  • 1992년,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의 임원인 에블린 로더(Evelyn Lauder)와 Self Magazine의 편집장 알렉산드라 페니(Alexandra Penney)가 유방암 인식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샬럿 헤일리의 피치색 리본에 주목했다.
  • 그러나 샬럿 헤일리가 자신의 리본이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거부하자, 에스티 로더와 Self Magazine은 색을 피치에서 핑크로 바꿔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했다.

 

3. 핑크 리본의 확산과 상징화

  • 1992년부터 에스티 로더는 전 세계 매장에서 핑크 리본을 나눠주기 시작했으며, 핑크 리본은 곧 유방암 인식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 핑크색은 부드러움, 희망, 생명력을 상징하며, 유방암과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자는 메시지를 담고 다.

4. 유방암 인식의 달과 핑크 리본 캠페인

  • 10월은 유방암 인식의 달(Breast Cancer Awareness Month)로 지정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핑크 리본 캠페인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 이 캠페인은 유방암의 조기 발견과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연구 기금 마련을 위한 모금 활동을 장려한다.

5. 오늘날의 의미와 비판

  • 핑크 리본은 희망과 연대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으며, 유방암과 싸우는 환자들에게 용기를 주고, 검진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그러나 일부에서는 핑크 워싱(Pinkwashing)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일부 기업이 진정한 지원보다는 마케팅 수단으로 핑크 리본을 활용하는 데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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