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 버나드, 타트라 셰퍼드 독, 피레니언 마스티프, 뉴펀들랜드, 랜드시어, 티베탄 마스티프
세인트 버나드 (Saint Bernard)
- 체고: 70-75 cm
- 체중: 59-81 kg
- 수명: 8-10년
붙임성 좋은 세인트 버나드는 성격이 유쾌하지만 덩치가 너무 커서 애완용으로 삼기 망설여집니다.
18세기에 나타난 세인트 버나드는 스위스 알프스 산맥에 위치한 세인트 버나드 호스피스 소속 수도사가 만들어 냈습니다. 최초 목적은 경비나 반려용으로 추정되며, 수도사는 수백 년 동안 알프스 지역에 존재했던 여러가지 마스티프 타입을 교잡육종 했습니다. 이 품종 고유의 구조 업무는 18세기 말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눈속에 파묻힌 사람들의 냄새를 맡고, 눈사태를 감지했습니다. 수도사가 실종된 여행자를 찾기 위해 개를 단체로 풀어 놓으면, 그 중 한마리가 부상자를 발견하고 옆에 누워 체온을 유지하고 다른 개들은 수도원으로 돌아가 수도사에게 알렸습니다. 하지만 세인트 버나드가 치료용 브랜디가 든 술통을 목에 달고 있는 이미지는 진위가 불분명합니다.
1816-1818년 매서운 추위로 많은 개가 구조 활동 중 죽어 개체 수가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1830년대에 뉴펀들랜드와 교잡종이 일부 만들어졌으나, 해당 종은 긴 털에 눈과 얼음이 너무 붙어서 구조 업무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수도사들은 교잡종을 포기하고 다시 단모종을 브리딩 했습니다. 19세기 동안 이 품종은 스위스 밖, 특히 영국에서 세인트 버나드를 영국산 마스티프와 교배시켜 더 크고 강력한 개를 만들면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세인트 버나드는 차분하고 다정하며 아이들과 특히 잘 어울립니다. 덩치가 크고 활동 공간과 사료가 많이 필요해서 가정견으로는 흔하지 않습니다. 털이 매끈한 스무스 타입과 털이 거친 러프 타입 두가지가 있습니다.
산악 구조견 배리
가장 유명한 세인트 버나드 구조견 배리는 세인트 버나드 호스피스 수도사가 키웠던 수컷으로 1800녀부터 1814년까지 살았습니다. 배리는 40명 이상 구조했다고 전해집니다. 그 중에서 얼음 동굴 속에서 발견한 어린 소년을 핥아서 소생시켜 수도사에게 태워 온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이후 호스피스는 그를 기리며 키우는 개들 중 한 마리는 꼭 배리라고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오리지널 배리의 기념비는 파리 견공 묘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타트라 셰퍼드 독 (Tatra Shepherd Dog)
- 체고: 60-70 cm
- 체중: 36-59 kg
- 수명: 10-12년
타트라 셰퍼드 독은 현재도 폴란드의 타트라 산맥에서 가축 떼를 몰고 보호하는 데 사용 중이며, 가정을 지킬 때도 진지하게 임합니다. 아는 사람에게는 유순하지만 반려견으로 둔다면 잠재적 공격성을 대비하여 주인이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피레니언 마스티프 (Pyrenean Mastiff)
- 체고: 72-81 cm
- 체중: 54-70 kg
- 수명: 10년
스페인 원산인 피레니언 마스티프는 산속 가축 떼를 지키기 위해 기른 데서 유래했습니다. 곰이나 늑대와 맞붙을 정도로 크고 용감한 이 품종은 현재 가정 경비견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영리하고 차분해서 적절한 훈련을 거치면 좋은 가정 반려견이 될 수 있습니다.
피레니언 마운틴 독 (Pyrenean Mountain Dog)
- 체고: 65-70 cm
- 체중: 40-50 kg
- 수명: 9-11년
피레니언 마운틴 독은 가장 당당한 자태를 가진 개 중 하나로 프랑스 피레네 산맥에서 전통적으로 가축 떼를 지키던 품종입니다. 가족 생활에 완전히 동화된 피레니언 마운틴 독은 천성이 차분하며 공격성이 없고 믿음직스러워 아이들과 잘 지냅니다. 덩치가 크고 완력이 상당하지만 과도한 운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털 손질에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합니다.
뉴펀들랜드 (Newfoundland)
- 체고: 66-71 cm
- 체중: 50-69 kg
- 수명: 9-11년
뉴펀들랜드는 캐나다의 지역명과 동일하지만 진짜 원산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어부들이 그물을 회수할 때 사용했으며 오늘날 해양 구조에서 일부 사용됩니다. 보호 성향이 있으며 아이들에게 유순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덩치가 커서 작은 집에서는 애완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랜드시어 (Landseer)
- 체고: 66-71 cm
- 체중: 50-69 kg
- 수명: 9-11년
뉴펀들랜드와 색상이 다른 랜드시어는 일부 국가에서 별개의 종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랜드시어는 빅토리아 시대 중기에 이 개를 자주 그렸던 영국의 화가 에드윈 랜드시어 경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이 품종은 두 가지 색이 섞인 털색을 제외하면 얌전하고 붙임성 좋고 신뢰할 수 있는 단색 뉴펀들랜드의 성격과 닮았습니다.
티베탄 마스티프 (Tibetan Mastiff)
- 체고: 61-66 cm
- 체중: 36-100 kg
- 수명: 10년 이상
마스티프 중 가장 작은 티베탄 마스티프는 무척 충직하지만 훈련과 사회화를 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품종 중 하나인 티베탄 마스티프는 전통적으로 히말라야 산맥에서 마을과 사원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유목민 양치기가 가축을 지키는데 이용했습니다.
이 품종은 밤에 자유롭게 풀어 놓아 마을을 지키거나, 양치기가 가축을 이끌고 고지대로 올라갈 때 남아 있는 가족을 지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품종의 조상은 훈족의 아틸라와 칭기즈칸이 이끄는 군대가 서쪽으로 올 때 함께 들어와 오늘날 거대한 몰로서스 품종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18세기 이후 적은 수의 티베탄 마스티프가 서양으로 들어왔지만 1970년대 이후에야 영국에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티베탄 마스티프는 건강과 부를 가져온다고 여겨 중국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산지 티메트에서 티베탄 마스티프는 지금도 크고 무서운 동물로 여겨지지만, 서양에서 선택 교배와 훈련으로 공격성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티베탄 마스티프는 보호 본능, 특히 아이들을 지키는 성향이 강하여 훌륭한 가정견이자 반려견이지만 다소 독립적인 성향이 있어 거리낌 없이 애정을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완전히 성숙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품종이며, 철저하면서도 꾸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개
티베탄 마스티프는 아직도 원산지 밖에서는 흔하지 않은 품종이지만, 이 고대의 품종은 중국에서 지위를 상징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2011년 홍동 (Big splash) 이라는 이름을 가진 어린 개는 중국 석탄 재벌에게 1,000만 위안(당시 한화 17억원)에 팔려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개가 되었습니다. 홍동은 가장 완벽한 신체로 좋은 평가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행운을 상징하는 붉은 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내용출처: DK개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