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에 관하여

동물병원 방문하기

by 리빗개굴 2024. 2. 25.

동물병원 방문하기

당신의 개는 강아지 때부터 노령견이 될 때까지 평생 수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면 숨어 있던 사소한 문제가 큰 걱정거리가 되기 전에 찾아낼 수 있습니다.

 

썸네일

 

 

강아지의 첫 건강검진

강아지는 여유가 될 때 최대한 빨리 수의사에게 첫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예방접종을 한 상태가 아니라면 강아지를 바닥에 내려놓지 말고 안은 상태로 진료실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당신의 품에서 뛰쳐나갈 경우를 대비해 목걸이와 목줄, 하네스 등은 착용하도록 합니다. 개 이동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기실에 다른 동물이 있어 소란스러울 수 있으므로 강아지를 안심시켜 주도록 합니다.

 

수의사는 강아지를 좋아하므로 당신과 강아지를 따뜻하게 맞아 줄 것입니다. 수의사는 출생 당시의 크기, 강아지를 데려온 경위, 기생충과 벼룩 구제 여부, 해당 품종의 스크리닝 테스트 결과 등 강아지의 초반 근황에 대해 자세하게 물어볼 것입니다. 예방접종을 한 강아지라면 접종 내역을 보여줍니다.

 

강아지의 체중을 잰 후 수의사는 검이경으로 귀를 보고 심장소리를 확인하는 등 자세하게 검사할 것입니다.

 

수의사는 강아지에 마이크로칩의 삽입 여부도 확인할 것입니다. 마이크로칩은 어깨 사이의 피부 아래 주사를 놓듯이 삽입되어 강아지를 언제나 식별할 수 있습니다. 칩을 읽으면 고유 번호가 뜨며 당신이 등록한 연락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스캐너로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이크로칩과 연계된 정보에는 최신 연락처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방 접종이 필요하면 그 자리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가 추가 접종과 강아지 상태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후속 진료를 잡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기 전 수의사는 음식, 벼룩 구제, 중성화, 사회화, 훈련, 자동차 여행 등에 관한 조언을 해줄 것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예방접종

당신이 애견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감염병으로부터 지켜주는 것입니다. 예방접종은 파보바이러스, 디스템퍼 등 주요 개 질병의 발병률을 큰 폭으로 감소시키고, 광견병, 렙토스피라 등의 감염을 예방합니다.

 

최근까지 예방접종을 받았다고 가정할 때 임신 중인 암컷의 면역력은 강아지에 전달됩니다. 이 면역효과는 출생 후 2-3주 동안 지속되므로 강아지는 새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보강접종을 맞출 시기는 수의사가 알려 줄 것입니다.

 

질병에 따라 백신효과가 3년 지속되고 이후 12개월마다 부스터를 맞는 예방접종도 있습니다.

 

강아지의 후속 검진

강아지가 4-5개월령이 되면 수의사는 강아지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잘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 검진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후속 검진은 첫 진료 이후 수의사에게 더 많은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수의사는 후속 검진에서 영구치가 날 때 빠지지 않은 유치가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이 확인 작업은 영구치가 올바른 위치에서 자라 정확한 교합을 이루기 위해 유치를 제거해 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중요합니다.

 

1회 검진

가정에서 하는 정기적인 검진 외에도 매년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수의사는 당신의 개를 머리부터 발끝까지 검사하고 갈증, 식욕, 음식, 용변 습관, 운동 등에 관해 여러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우려되는 증상이 있다면 자세한 진단 방법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오줌은 특히 노령견에서 신장과 방광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알려 주므로 수의사가 샘플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샘플은 검진 당일 아침에 적당한 용기에 채취해야 합니다.

 

또한 수의사는 체중, 몸과 털 상태, 해충, 벼룩 외 기타 기생충 구제 등 일반적인 건강 문제에 조언을 해 줄 것입니다. 그 외에 긴 발톱 깎기, 전염병 면역 유지를 위한 보강 접종 등 일상적인 진료를 해 줍니다.

 

검사를 꺼리는 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의사가 입마개를 제안하거나 주인을 내보내고 간호사의 보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주인이 곁에 없을 때 더 대범해지고 행실이 좋아지는 개가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동물병원에서는 체중 문제를 다루는 등 특수 클리닉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당신의 개가 평소 다니는 병원에서 체중을 쟀다면 체중의 증가나 감소를 초기에 확인하고 진료할 수 있습니다.

 

이빨 검진

구강 건강은 기분 좋은 식사 시간 뿐만 아니라 애견의 행복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치와 잇몸 감염이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빨은 매년 받는 검진 외에도 병원에 들르는 틈틈이 확인 받을 수 있지만 정식으로 덴탈 클리닉을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병원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이빨 위생 관리 기법을 알려주고 관리 상황을 모니터링합니다. 또한 스케일링, 미백 등 시술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줍니다.

 

중성화 상담

중성화를 결정했다면 주인은 강아지의 첫 건강검진을 할 때 동물병원에서 상담을 받으면 좋습니다. 수의사는 수컷이나 암컷의 중성화 과정과 가장 적절한 시기에 대해 설명해 줄 것입니다.

 

이상적인 중성화 시기는 수의사들마다 생후 몇 주에서 몇 달 사이로 이견이 있는데, 성성숙 이후에 하는 수술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많은 주인이 염려하는 중성화 이후의 영향에 관해서도 강아지의 첫 건강진단 때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출처: DK개백과사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