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에 관하여

개는 무엇인가?

by 리빗개굴 2024. 2. 23.

썸네일

 

개는 무엇인가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에 의하면 개는 개과(Canidae)와 육식목(Carnivora)에 속하는 가축 포유 동물입니다. 학명은 Canis Lupus Families입니다. 개는 회색늑대(the gray wolf)의 아종(Subspecies)이며 여우, 자칼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개는 세계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인기 있는 가축 두 마리(개와 고양이) 중 하나입니다. 12,000년 넘게 사냥의 동반자, 보호자, 경멸이나 숭배의 대상, 친구로서 인간과 함께 살아왔습니다.

 

개는 회색늑대에서 400가지 이상의 독특한 품종으로 진화했습니다. 인간은 뚜렷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는 개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형태의 유전 공학을 통해 개는 인간과의 초기 만남에서 분명하게 드러난 본능을 따르도록 사육되었습니다. 개의 진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불확실하지만 최초의 개는 기각과 후각이 예민한 사냥꾼이었습니다. 인간은 이러한 본능을 발전시켜 필요나 욕구가 생길 때마다 새로운 품종을 창조했습니다.

 

개는 세계 각지에서 다르게 간주됩니다. 충성심, 우정, 보호 및 애정의 특성은 개를 서구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로 만들었고, 미국과 유럽에서는 개를 돌보고 먹이를 주는 사업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 되었습니다. 서구 문명은 인간과 개 사이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지만, 일부 개발도상국과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는 개를 동일한 존재로 여기지 않습니다.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개를 경비병이나 짐을 싣는 짐승, 심지어 음식으로 사용하는 반면, 미국과 유럽에서는 개를 보호하고 존경하는 문화가 자리 잡혀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파라오 시대에는 개를 신성한 존재로 여기기도 하였습니다.

 

개의 기원과 역사

고생물학자와 고고학자들은 약 6천만년 전에 족제비와 같은 작은 포유류가 현재 아시아의 일부인 지역에 살았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개과 동물(, 자칼, 늑대, 여우)로 알려진 동물의 조상이 된 속인 미아시스(Miacis)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오늘날 개과 동물(, 자칼, 늑대, 여우)로 알려진 동물의 조상이 된 속인 미아시스(Miacis)라고 불립니다. 미아시스는 직계 후손을 남기지 않았지만 개와 같은 개과 동물이 그로부터 진화했습니다. 3천만년에서 4천만년 전에 미아시스는 최초의 진정한 개, 즉 시노딕티스(Cynodictis)로 진화했습니다. 이것은 중간 사이즈의 동물로 미아시스의 키보다 크며 긴 꼬리와 상당히 많은 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천 년에 걸쳐 시노딕티스는 아프리카와 유라시아에 두개의 가지로 나뉘었습니다. 유라시아에서는 토마르크투스(Tomarctus)라고 불리며 늑대, , 여우의 조상입니다.

 

유전적 증거에 따르면 개는 늑대(Canis)의 직계 후손이며 현재 멸종된 개를 낳은 늑대 혈통은 27,000년에서 40,000년 전 사이에 현생 늑대를 낳은 계통에서 갈라져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개를 가축화하는 시기와 위치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초의 가축화 사건이 14,000년에서 29,000년 전 사이에 북부 유라시아 어딘가에서 발생했다는 강력한 유전적 증거가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늑대는 유라시아 북부의 유목민을 뒤쫓고 사냥꾼이 남긴 사냥감 동물의 잔해를 먹어치움으로써 자신들의 가축화를 촉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연구는 가축화가 단일한 개별 사건이 아니라는 데 동의합니다. 그것은 수천 년에 걸쳐 전개된 과정이었습니다. 유라시아의 서로 다른 지역에 각기 다른 시기에 나타난 개 개체군이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개와 야생 늑대는 계속해서 서로 교배하고 초기 개 개체군은 후기 개 개체군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일부 유전학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의 초기 가축화 사건에 대한 증거를 문서화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늑대가 중국에서 가축으로 사용되기 위해 16,300년 전에 가축화되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약 12,000년에서 14,000년 전의 초기 개들이 인도에 서식했던 작은 회색늑대에서 유래했다고 보고합니다. 또한 유전적 증거에 따르면 개는 15,000년 전에 최초의 인간과 함께 신세계(The New World: 북미와 남미)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대신 약 10,000년 전에 개가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했음을 시사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일부 개들이 늑대가 아닌 자칼의 후손이라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발견된 이 개들은 현재의 아프리카 토종 품종 중 일부를 탄생시켰을 수도 있습니다.

 

기원이 무엇이든 모든 개과 동물은 특정한 공통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새끼를 낳는 포유류입니다. 암컷은 유선을 갖고 있어 새끼에서 젖을 먹입니다. 초기 품종은 오늘 날 흔히 볼 수 있는 북부 품종과 비슷하게 직립형 귀와 뾰족하거나 쐐기 모양의 주둥이를 가졌습니다. 대부분의 육식 동물은 유사한 치아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육식동물은 유사한 치아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고생물학자들이 육식동물을 식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들은 두 세트의 치아, 즉 유치(“아기”) 치아와 영구 치아를 발달시킵니다. 곰과 같은 동물은 평발이고 발뒤꿈치로 걷는 반면, 개과 동물은 발가락으로 걷습니다. 대부분의 포유류와 마찬가지로 개는 체모를 갖고 있으며 항온성 동물입니다. , 외부 온도에도 불구하고 체온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내부 온도 조절 장치가 있습니다.

 

화석 유적에서는 청동기 시대(기원전 4500년경)가 시작될 때까지 다섯 가지 유형의 개가 존재했음을 시사합니다. 그들은 마스티프(mastiffs), 늑대형 개, 시력 사냥개(: 살루키 또는 그레이하운드), 포인팅 개, 목축견이었습니다.

 

인간 사회에서의 역할

개는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최초로 가축화된 동물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은 수렵 채집 사회에서 사냥 동맹자이자 포식자에 대항하는 경호원으로서 중요했습니다. 7,000~9,000년 전 가축이 길들여졌을 때 개는 양, 염소, 소의 목자와 수호자 역할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개는 주로 사회적 목적과 동료애를 위해 키워집니다. 오늘날 개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안내원이나 경찰 업무용으로 고용됩니다. 개는 환자의 회복을 격려하기 위해 요양원과 병원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인간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적응된 다양한 종류의 개를 사육해왔습니다. 이는 수의학 관리 및 축산업의 개선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개들이 신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들은 하인들의 보살핌을 받고, 보석으로 장식된 목걸이를 차고, 가장 좋은 음식을 먹였습니다. 오직 왕족만이 순종 개를 소유하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통치자가 사망하면 사후 세계에서 그를 보호하기 위해 그가 가장 좋아했던 개를 종종 그와 함께 매장했습니다.

 

청동기 시대의 개 그림은 유럽, 중동, 북미 전역의 벽, 무덤, 두루마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종종 개들은 인간과 함께 사냥하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개 조각상이 묘지 입구를 지키고 있기도 합니다. 많은 경우에 이 개들은 현대의 개과(canine)와 확실히 유사합니다. 이러한 유물은 인간이 오랜 세월 동안 개에게 부여한 중요성에 대한 지울 수 없는 증거입니다.

 

(내용출처: 브리태니카백과사전)

728x90
반응형

'개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와 업무 속의 개  (2) 2024.02.24
예술과 광고 속의 개  (2) 2024.02.24
종교, 신화, 문화 속의 개  (3) 2024.02.24
개의 행동 발달  (0) 2024.02.23
개의 신체적 특성 및 기능  (0) 2024.02.23